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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헹가 선생의 요가수련방법은 "Iyengar yoga(아헹가 요가)"라고 불립니다.
 아헹가 요가는 인도에서 전래돼 오는 여러 갈래의 요가를 집대성하고 의학과 과학을 접목시켜 현대화시킨 요
 가로, 전세계적으로 "아헹가 웨이"로 불리며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헹가 요가는 여러가지 수행
체계 가운데 육체의 고통과 이상을 해소하고 건강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되찾아 주는 하타요가 입니다.

 


 현재 전 세계 주류 요가인 아헹가 요가는 200여개의 요가 자세와 14가지 호흡법을 정형화 시켰으며 특히 근육이 돌아가는 방향은 물론 전 신체를 각성시키는 정확한 자세와 뼛속 깊숙이 잠재해 있는 긴장을 풀어내는 행법은 탁월합니다. 수업시간 중에 10%정도는 보조도구(베게, 벨트, 의자, 로프)를 이용해 몸이 많이 굳은 사람도 쉽게 요가를 배울 수 있으며  수준 높은 사람은 안정되고 정확한 자세를 유도합니다. 아헹가 요가는 또한 메디칼 요가(질병치료요가)로써 도구와 기구를 사용해 수련자에게 최대한의 효과를 보는 데에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호흡법을 정형화 시켜 쉽게 집중할 수 있게 하여 참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현재 미국과 유럽에서 요가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아헹가 요가는 가장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육체를 단련시키는 하타요가로 알려져 있으며, 수행자나 특별한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나이 든 사람이나 건강하지 못한 사람도 안전하게 할 수 있으며, 젊은 사람들에게는 휘트니스에 알맞은 요가로, 특징은

① 정확한 자세와 호흡법 : Standing pose를 비롯한 200여 개의 아사나와 호흡법을 정형화시켰습니다. 잘못된 행법은 몸을 다치게 하고, 체형을 더 틀어지게 합니다. 특히 Standing pose와 고난도의 자세들을 수련할 때에는 균형이 깨어지기 쉽기 때문에 정확한 행법이 필수적입니다.
② 올바르게 조정된 아사나의 순서: 1회의 수업은 순서에 대한 깊은 이해와 논리가 갖추어져야 합니다.
③ 적절한 아사나의 지속 시간: 아사나의 효과를 배가시키기 위해 개개인에 따라 지속 시간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④ 도구(기구)의 사용: 아헹가 요가에서는 수업을 할 때 10% 정도 도구를 사용하는데, 이는 유연한 사람들에게는 동작을 더 깊이 있게 체험하게 하며, 몸이 굳은 사람들에게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자세를 취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도구 사용은 아헹가 요가만의 특징으로 인체와 도구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 섣불리 사용하면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⑤ 메디컬 요가: 아헹가요가는 의학과 과학의 바탕 위에 아헹가 선생의 열린 눈으로 체계화 시킨 요가로, 스트레스성 질환, 현대병, 성인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도구의 사용은 치료 효과를 더욱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⑥ 행위 속의 명상(역동적인 명상): 아헹가 요가의 지도 방식은 매우 정교하고, 심도 있으며, 다양한 행법은 마음작용에까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아사나를 행하는 중에 자아, 마음, 지성, 의식이 몸과 합일되는 역동적인 명상을 일컫는 것으로 아사나는 禪(선)의 차원으로 끌어올려집니다.

※ 1 Ton의 이론보다 1 Ounce의 Practice가 더 소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