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아사나 > 아사나의 상징
 
산은 하찮은 자아를 초월하고자 하는 포부를 상징하며, 순수함과 헌신을 상징하기도 한다. 등반 과정은 고독한 상황에서 이성적인 마음이 우위를 포기해야 하는 정신적인 수행이다.
마음이 주기적으로 원상태에 있도록 모든 지적 활동은 감소되어야 한다. 높게 자리한 이곳은 명상을 하고, 머리와 마음의 지속적인 투쟁을 유발하는 이원성을 초월하여 내면을 성찰하기에 조용한 장소이다. 이원성은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초월한 특정한 경험을 통하여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심리적으로 필요하다.
상징적으로 땅을 향해 있는 발이 하늘을 향하게 되는 경우, 우리가 받는 자양물은 더 이상 지적이거나 철학적인 것이 아니라 영적인 것이 된다. 발이 하늘을 향하고 있다는 말은 신으로부터 자양분을 받음을 의미한다. 그것은 자아를 확립한 이상과 윤리에 근원을 두고 있음을 의미한다.
삼각형이 원 안에 위치하는 경우 세 개의 꼭지점이 전부 맞닿는다. 신체, 마음, 언어는 전반적인 발전을 위해 결과적으로 직선의 균형을 이루는 세 개의 꼭지점이다. 수행자는 완벽한 원의 내부에 위치하게 될 것이다.

서로 다르게 배치된 세 개의 선을 trigrams 이라고 하며, 이것은 중국과 일본에서 행하는 점술(divination)에서 사용된다. 잘 알려진 I Ching의 신탁은 유용하지만, 이것은 개인의 내적 근원을 깊이 파고들어 관여할 필요성을 대체할 수 없다. 종종 여러 종교의 영적 의식에 선행하여 3일간의 기도일 triduum을 지내며, 개인의 내적 방향을 준비하기 위해 신속하고 특별한 의식이 포함된다.
Paschimottanasana에서 상체가 하체에 접촉하는 동안, 마음의 상태는 높은가 낮은가, 평화로운가 격렬한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선악의 구분이 흑백과 같이 실제로 확립될 수 있는가? 사실상 에너지 순환이 파괴된 분리된 순환이 존재할 수 있는가? 내적으로 파악되는 답변은 개인에게 수많은 방식으로 나타나는 신의 지혜(Divine Wisdom)에 대하여 경외와 경탄으로 굴복하는 영감일 수도 있다.
확고하게 제시된 개념은 자만심으로 인해 꼬인 것을 푸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여러 가지 방식으로 비틀 수 있는 것은 신체뿐인가, 아니면 마음의 특권이기도 한가? 우리가 듣고 다시 말하는 짧은 이야기, 심지어 꿈의 기억조차도 어느 정도 비틀리지 않는 것은 거의 없다. 때때로 마음은 매우 융통성이 있어서 “너의 것”을 “나의 것”으로 “나의 것”을 “너의 것”으로 변환할 수 있다.
이해의 씨를 뿌리기 위해, 마음의 밭을 갈아야 한다.
또한 삶의 밭을 갈고 그것을 비옥하게 만들어 신성한 영감의 씨를 받아야 한다. 자기반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자기개발에서 얻어진 열매는 자동적으로 추후 성장의 밑거름이 된다.
이해의 씨를 뿌리기 위해 마음의 밭을 갈아야 한다.
엄청난 노력을 기울여 적절한 과녁을 평가하고, 화살에 다양한 긴장을 가함으로써 화살은 곧고 바르게 과녁을 향해 날아간다. 활의 용도에 대해서도 명확한 정의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활이 없으면 화살도 소용이 없는 것이다. 과녁이란 무엇인가? 먼 곳에 있는 큰 과녁은 사이에 많은 중간물질이 있는가? 주요 과녁은 명확하게 잘 정의되어 있는가? 과녁의 동심원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사항은 활을 다루고 팽팽하게 하는데 필요한 민감성과 강도를 나타낸다. 이러한 두 가지 요인인 강도와 민감성에 숙달한 사람은 민첩성도 획득한다.
나무는 양분을 흡수하는 토양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북에서 남으로 또는 서에서 동으로 강력하게 혹은 부드럽게 흐르는 공기와 상호작용을 한다. 인간 운명의 흐름에서 개개인은 하늘이 아니라 땅에 잘 정착하여, 이성과 직관 사이의 관계에 대한 균형을 파악해야 한다.
땅은 종종 물의 표면에 떠있는 연꽃잎에 비유된다. 의식이 성장할 수 있는 조건에서 흔히 물리적 신체는 땅으로 일컬어진다. 그리고 그것을 비추는 빛은 내적인 영적 존재의 빛나는 연꽃이며 더러운 물이 줄어들고 진흙이 제거될 때 모든 영광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물고기와 마찬가지로 마음은 빛이 통과할 수 없는 어둡고 탁한 물과 같은 무의식의 깊이를 살핀다. 이 마음상태는 완전한 시야를 획득하기 위해 심장, 아사나의 열린 가슴에서 비롯된 통찰력의 빛을 필요로 한다. 그것은 파악하기 어려운 보물을 찾아 진정한 통찰력에서 벗어나기 위해 어느 곳이든 찾는 모호한 마음이다.
코브라는 성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가죽을 벗어야 한다. 새로운 가죽을 생성하기 위해 수행자는 얼마나 많이 가죽을 벗어야 하는가? 가죽을 벗는 것은 매번 좀 더 큰 재탄생을 유발하는 작은 부활이다.
신성한 힘(Divine Forces)이 우리의 자기미화(self-glorification)를 자극하도록 허용하면, 기대 이상의 보답을 받게 된다.
백조는 공기와 물이라는 두 가지 요소의 결합을 상징한다. 이것은 가장 위엄 있는 새이며, 태양과 수혜자는 삶과 새벽녘을 상징한다. 이것은 “시의 새”라고 일컬어지며, 고독과 은둔을 의미한다.
수행자도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그들이 추구하는 것을 발견하기 위해 고독으로 후퇴할 때가 있다.
수행자에게 사자의 자세는 사자가 모든 짐승의 지배자였던 것처럼 만물에 대한 통치권을 획득하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다. 지혜의 말이 전달될 때 그것은 몽유병자를 깨우는 사자의 포효처럼 울려 퍼진다. 불빛을 응시할 때 무지의 어두움은 그 빛에 의해 제압된다.
shavasana에서 포기하고 내버려두려는 첫 번째 시도로 이완을 한다. 마음이 호흡의 흐름을 따라가는 경우, 마음 호수의 파문은 천천히 잠잠해진다. 지속적인 실천으로 그 감각은 점차 사라져 평화로워지며, 그 순간 열정, 자기중심성, 자존심은 사라진다. 휴식은 경험을 통해 의미가 확대되어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송장의 자세인 Shavasana는 죽음과 포기의 필요성에 대하여 새로운 지식을 제시한다. 휴식을 취한 신체는 회복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