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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초급 아헹가 요가 (아헹가 요가 시리즈Ⅵ)





『초급 아헹가 요가』는 인도 아헹가 연구소에서 가르치는 강의안에 따른 아시나 및 프라나야마 기초과정을 담은 교재다. 이 책은 아사나 수행과 관계있는 운동 관점 접근법을 따라 아사나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을 도왔다.

  서론

  제1장 서서 하는 아사나 - 우티스타 스티티

  제1부
  1. 사마스티티
  2. 우르드바 하스타아사나
  3. 우르드바 바당굴리아아사나
  4. 나마스카라아사나
  5. 우르드바 나마스카라아사나
  6. 고무카아사나
  7. 파스치마 나마스카라아사나
  8. 브륵샤아사나
  9. 욷카타 아사나

  제2부
  10. 우티타 하스타 파다아사나
  11. 파르스바 하스타 파다아사나
  12. 우티타 트리코나아사나
  13. 비라바드라아사나Ⅱ

 제3부
  14. 우티타 파르스바코나아사나
  15. 비라바드라아사나Ⅰ
  16. 비마나아사나

  제4부
  17. 브륵샤아사나
  18. 아르다 찬드라아사나
  19. 비라바드라아사나Ⅲ

  제5부
  20.파리브리타 트리코나아사나
  21. 파리브리타 파르스바코나아사나 - 비마나아사나
  22. 파리가아사나 제6부
  23. 파르스보타나아사나
  24. 프라사리타 파도타나아사나
  25. 우타나아사나
  26. 파당구쉬타아사나
  27. 아도 무카 스바나아사나

  제2장 앉아서 하는 아사나 - 우파비스타 스티티

  제7부
  28. 단다아사나
  29. 우르드바 하스타 단다아사나
  30. 파당구쉬타 단다아사나
  31. 받다 코나아사나
  32. 우파비스타 코나아사나
  33. 파당구쉬타 우파비스타 코나아사나
  34. 스바스티카아사나
  35. 파르바타아사나 - 스바스티카아사나에서
  36. 비라아사나
  37. 파르바타아사나 - 비라아사나에서
  38. 고무카아사나

  제3장 앞으로 뻗기 - 파스치마 프라타나 스티티

  제8부
  39. 파스치모타나아사나
  40. 자누 시르사아사나
  41. 트리앙가 무카이카파다 파스치모타나아사나
  42. 마리챠아사나Ⅰ
  43. 우파비스타 코나아사나

  제4장 측면 늘이기 - 파리브리타 스티티

  제9부
  44. 바라드바자아사나Ⅰ
  45. 바라드바자아사나Ⅱ
  46. 바라드바자아사나 - 의자 위에서

  제5장 거꾸로 하는 아사나 - 비파리타 스티티

  제10부
  47. 살람바 시르사아사나
  48. 살람바 사르반가아사나
  49. 에카 파다 사르반가아사나
  50. 파르스바이카 파다 사르반가아사나
  51. 아르다 할라아사나
  52. 할라아사나
  53. 카르나피다아사나
  54. 숩타 코나아사나
  55. 파르스바 할라아사나

  제6장 복부 단련 아사나 - 우다라 아쿤차나 스티티

  제11부
  56. 우르드바 프라사리타 파다아사나
  57. 파리푸르나 나바아사나
  58. 숩타 파당구쉬타아사나 Ⅰ&Ⅱ

  제7장 뒤로 뻗기 - 푸르바 프라타나 스티티

  제12부
  59. 차투랑가 단다아사나
  60. 우르드바 무카 스바나아사나
  61. 다누라아사나
  62. 살라바아사나
  63. 우스트라아사나

  제8장 태양 경배 자세 - 수리야 나마스카라 (연결된 아사나들의 연속적 순환)

  제13부
  64. 수리야 나마스카라

  제9장 원기를 되찾게 하는 아사나 - 비스란타 카라카 아사나

  제14부
  65. 숩타 비라아사나 - 숩타 스티티
  66. 숩타 받다 코나아사나 - 숩타 스티티
  67. 살람바 푸르보타나아사나 - 푸르바 프라타나 스티티
  68. 살람바 사르반가아사나(의자를 이용한) - 비파리타 스티티
  69. 세투반다 사르반가아사나 - 비파리타 스티티
  70. 비파리타 카라니 - 비파리타 스티티
  71. 사바아사나 - 숩타 스티티

  제10장 학습과 수련의 순서

  1주에서 8주까지
  9주에서 16주까지
  17주에서 24주까지
  25주에서 28주까지


- 저자 소개 --


Geeta S. 아헹가
Geeta S. 아헹가는 아헹가 선생의 맏딸로 아헹가 선생이 은퇴한 후 실질적으로 인도 아헹가 요가 연구소(RIMYI)를 이끌고 있으며, 현재 인도 아헹가 요가 연구소에서 수십 년간 상급(Advanced Level)반 수업을 맡고 있다. 『Yoga : A Gem for Women』등의 저서가 있다.

-역자 소개-

현천玄天 스님-

대학 시절 요가에 입문하였으며, 백양사 승가 대학 사집과를 수료하고,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禪學]과 불교 서울 전문 강당(2년)을 졸업했다. 선방을 다니다가 해탈 도구로 육신의 중요성을 느끼고 히말라야 리시케쉬 및 인도의 여러 수행처에서 요가를 배웠으며, 특히 하타 요가 세계 제일의 도장인「아헹가 요가 연구소」에서 최고급 과정을 20년 동안 10여 차례 수료하고 상급 자격증(Advanced Level) 취득.
이후 백담사 무문관 3년 결사 회향을 비롯하여 제방에서 참선하면서 요가가 禪 수행에 지대한 도움이 됨을 체험하고 현재는 아헹가 선생의 저서를 우리말로 옮기는 작업을 하고 있으며 또 학교에 요가를 보급하는데 힘쓰고 있다.
제9교구 본사 동화사 교무국장을 역임했으며, 아헹가 요가센터와 청량 선원을 운영하면서 사단법인 아헹가 요가 협회장을 맡고 있다.
역서로 요가의 고전이라 불리는 『요가 디피카』와 『아헹가 행법 요가』,『요가 호흡 디피카 (공역)』,『요가 수행 디피카』,『초급 아헹가 요가(공역)』가 있다.

이기하 교수
세종대학교 무용과, 미국 U. C. L. A. 대학원 무용과를 졸업(최종학위 M. F. A.) 하고, 전 U. C. L. A. 무용과 강사를 역임했으며, 현재 Los Angeles Vally 대학교 무용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미국 공인 아헹가 요가 중급(Intermediate Level)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초급 아헹가 요가』는 세계 최고의 요가 도장, 아헹가 요가 연구소(RIMYI)에서 가르치는 강의안에 따른 아사나(요가 자세) 및 프라나야마(호흡조절법) 기초 과정 입문서로서 아헹가 요가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아사나 완성 동작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세의 상세 설명과 주의 사항을 수록하였다. 요가 수행에서 택하게 되는 단계들을 가장 이로운 순서로 취할 수 있게 이끄는 실제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책.
요가 입문자들이 겪는 가장 일반적인 어려움은 수업 시간에 배운 아사나 자세를 혼자 수련할 때 정확하게 기억해 내기 힘들다는 것.『초급 아헹가 요가』는 우리 몸의 움직임에 대한 해부학적 연구를 토대로 각 아사나의 명칭과 특징, 그리고 수련의 구체적인 방법을 쉽게 기억할 수 있게 하였다.
이 책은 크게 기본 아사나 49가지와 기본 프라나야마 중의 하나인 웃자이Ujjayii 2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신체 기관이 조화롭게 기능하여 수련자들이 육체적인 건강과 정신적인 평화를 함께 얻을 수 있도록 아사나의 수와 종류를 신중하게 선정한 점, 체계적인 아사나 수련과 더불어 자연스럽게 프라나야마 수행을 할 준비가 갖추어지도록 고려한 프로그램 등은 이 책을 단연 돋보이게 하는 부분이다. 또한 완성된 자세를 취하기 힘든 입문자들을 위해 아사나의 중간 단계를 강조한 것도 이 책의 미덕이다.
『초급 아헹가 요가』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헹가 요가 자격증 교사들에게만 배포되었으나 이번에 시판이 허용된 책으로 요가 지도자들과 입문자들에게 꼭 필요한 필독서이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수련자들이 어떻게 자기 몸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자신의 의지력을 평가하며, 의식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되는지를 이해하게 된다.
이 책은 요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아헹가 선생이 작성한 강의안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흔히 초보자들은 혼자서 수련을 하려고 할 때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잊어버리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잘 몰라 혼란스러워 한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이 수업시간에 교사들에게 먼저 배우고 난 후 집에서 수행할 때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또 아사나(요가 자세) 수련과 관계있는 운동관점 접근법을 따라 아사나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의 기억을 증진시켜 줄 것이다. 아람바아바스타, 즉 시작하는 단계의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정확하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수련생들은 이 책을 통해 사다나 sadhana(깨달음을 위한 수단)를 하는 방법을 안내받고 자아탐구(스바드야야 svadhyaya)의 올바른 방법을 발견하며, 올바른 방향으로 의지력을 이끌어 특히 요가의 길에 새로 들어선 사람으로서 마땅히 가져야 할 수행(아비야샤 abhyasa)에 대한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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